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역행자 D-5 자의식 해체

by 오늘도 행복한 사랑하는 2024. 8. 28.

자의식의 해체란 무엇인가?
끝까지 읽고 다시 돌아와서 읽어보았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인생에서 완전한 자유를 얻지 못하는 이유는 과잉 자의식 때문이라고 말하고 있다. 아무리 좋은 책과 성공한 방법이 눈앞에 있어도 대다수는 자의식을 보호하기위해 온갖 방어기제로 일생일대의 정보를 쳐낸다고 한다.

성공한 친구가 정보를 줘도 '잘난척하지마세요 '라고 생각하며 한귀로 듣고 한귀로 흘리낟. 정보를 듣는데 10분만 투자하면되지만 자의식은 본인보다 잘난사람에게 거부감을 느끼고 정보를 밀어낸다고 한다.
맙소사 나도 모르는 사이에 이런일들이 있었던것이 생각났다.수영장에서 누군가 강습들어와서 강습받으라고하면 조금 할 줄 안다고 나는 거절했고 심지어 그사람이 잘난척한다고 생각했다. 수영강사가 하는말도 듣기 싫다고 생각했다. 수영을 배우고 싶으면서도 다른사람들의 충고는 무시하는 모순된사고를 하고 있다는 것을 깨달았다.

나의 성공을 가로막는 자의식은 무엇이있었을까?


이 자의식의 끈을 잘라내야 자유로 전진할 수 있다고 한다.

자의식이란 고도의 운영체제 - 그러나 운영체제가 폭주하면 원래의 기능대로 움직이기 힘든상황이 발생 외부 신호를 왜곡함으로써 잘못된 판단괴 생각에 이르게 됨

우리는 왜이렇게 진실을 받아들이기 힘들어 할까?
스스로 멍청하다는 걸 인정하고 못났다는 것을 인정하고 질투하는 대상보다 못났다는 걸 인정하자 그다 음에 발전이 있다.

나이가 들수록 자의식의 벽을 높게 쌓아가면서 스스로 자의식에 갖혀 있는 줄도 모른다는 생각이 들었다. 상대방이 잘못해서 그런 생각을 한다고 알고있었는데 , 나의 자의식이 방어기제를 펼친것이라고 생각하니 그동안 내가 가졌던 사람들에대한 적대적인 감정들은 모두 나의 자의식의 방어기제였나보다 하는 생각이들었다.
스스로 벽을 점점 높이 쌓아가면서 점점더 고립되어 가지 않도록 벽을 허물고 배움을 받아들여야 한다.

자의식은 본능이라고한다.우리가 타고난 유전자 타고난 본성이 자의식을 키운다고 한다.
인간인 이상 자의식을 가지고 있는 것은 당연하다.

하지만 원하는 삶을 살기위해서는
본능이 시키는대로 살지않고, 살아야 하는대로 살아야 한다. 자의식의해체, 즉 본능대로 생각하는대로 생각하는 것이아니라.
스스로를 객관적으로 생각하고 부족한 부분을 인정해서 살아야 하는대로 , 올바른 방법을 받아들이는것! 그래야 새로운 생각과 사람, 기회등을 흡수하고 있다고 말하고 있다.

자기객관화가 되지 않아 매번 엉뚱한 결정을 내리기 쉬우며ㅡ자의식이 굳어지며 일종의 방어막이 쳐져
자의식의 좀비상태- 꼰대 자위만하며 모든 정보를 튕겨버리고 남탓 사회탁 잘난사람 깍아내리기를 한다.

이부분을 읽는데 머리가 번쩍하는 깨달음이 있다. 하지만 문제는 읽을 때 뿐이라는 것이다.
나의 자의식해체는 책을 읽고 돌아서면 잊어버리니 그것이 문제다.
그 문제를 해결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자의식의 해체를 통해 많은 성장과 사람들을 만날 수 있을 것이다. 반드시 자의식의 해체를해야 한다.

자의식 해체의 3가지 단계
어떤 사람을 만났는데 괜히 불편한 감정을 느낀다면 먼저 '자의식 해체'라는 단어를 기계적으로 떠올려라
이 감정은 어디서부터 온것인지 어떤 열등감이 작극됬는지 생각하라. 이런 탐색이 자의식해체의 1단계 이다.

질투하고 화내고 의심하는 유치한 내모습을 가만히 지켜볼 수 있다.
그러면 내 상처 잘못 투사된 공격성 삐뚤어진생각이 어느정도 보인다 새로운것을 받아들있수 있는 여유가 생긴다.

2단계: 인정
왜 그사람을 보면 기분이 나쁘지?
내가 질투하는 것일 수 있다. 질투는 오히려 내 학습을 방해 하니까 질투라 인정하고 상대방이 어떤 포인트에서 인기가 있는지 흡수해야 겠어 이렇게 생각하는것은 처음에는 유치하고 거부감이 들 수 있지만 몇번 해보면 재미있다.
누군가를 처음 만났을 때 이유없이 빈정상하는 건의식하지 못할 뿐 무의식이 발동한 것일 수있다
이때 내면에 자아를 지키기위해 이런저런 반응을 펼칠 준비를 한다 싸울것인가 도망칠 것인가 흥분시작. 자의식해체는 이단계로 넘어가지 않기위한 노력이다. 부풀어 오르는 자의식에서 떨어져나와 객관적인 식가을확보할 수 있다.
.

3단계: 전환
과도한 본능의 물결을 잠재웠다면 이제 나에게 유리한 방향으로 틀 때다. 내가 발끈하거나 열등감에 사로잡히는 그 순간을 거꾸로 이용하는 스킬이다.

탐인전 의 삼단계를 거치면 된다고한다.

1. 탐색 :나의 기분을 알아차리고 어디에서 오는지 확인
2 인정: 기분변화의 이유를 객관적으로 잘 살펴보고, 현대 자의의 처지와 비교해서 인정할 것은 인정한다.
3. 전환: 인정을 통해 열등감을 해소하고, 이걸 변화의 계기로 삼기 위한 액션플랜을 만든다.

책에는 여기까지 읽고 산책을 다녀오라고 해서 책을 덮고 산책을 다녀왔다.
마침 더위가 한풀 꺽여 시원한 날씨에 산책하게 좋았다. 처음에는 아무생각이 나지 않았다.
자의식 해체를 어떻게 할것인가에 대한 생각
집주변을 돌면서 평화로운 산책을 하는 가운데
집에올떄쯤 되니 어떤생각을 해야 되는지가 명화해지기 시작했다.

자의식 해체란 나의 본능적인 마음을 알아차리고 왜그런 마음이 들었을지를 생각하고 인정하고 좋은방향쪽으로 전환하는 행동까지 만들어 내는것을 말하는 것이다.
이해는 했지만 일상 생활에서 떠오르르는 많은 부정적인 생각들나의 행동들을 고치려면 많은 시간이 필요하지 않을까?